2012. 2. 22.

POJO (Plain Old Java Object) Programming

* 본 포스트의 내용은 [토비의 스프링3] 내용에서 발췌된 것이다.

POJO (Plain Old Java Object) ?

1. 특정 규약(contract)에 종속되지 않는다.

Java 언어와 꼭 필요한 API 외에 종속되지 않는다. EJB2 의 EntityBean 상속이나 Struts 1 의 ActionForm 상속등 규약에 종속되지 않아야 한다.

2. 특정 환경에 종속되지 않는다.

EJB3 의 JNDI 서버 서비스의 의존이나 특정 벤더의 서버나 기업프레임워크안에서만 동작 가능한 코드가 아니다.

3. 객체지향원리에 충실해야 한다.

특정 기술규약과 환경에 종속되지 않은 Java Object 가 모두 POJO라 할수는 없다. 객체지향 개념이 녹아있지 않은 것만 POJO 이다.


Why POJO?

1. 코드의 간결함

비즈니스 로직과 특정 환경/low 레벨 종속적인 코드를 분리하므로 단순하다.

2. 자동화 테스트에 유리

환경 종속적인 코드는 자동화 테스트가 어렵지만, POJO 는 테스트가 매우 유연하다.

3. 객체지향적 설계의 자유로운 사용

특정 규약 종속적인 객체의 경우 특정 상속을 미리 지정해서, 단일상속만 제공하는 JAVA 언어로서는 더이상 객체지향적 설계를 하는데 제약을 가져오는 경우가 있으나, POJO 는 아무런 규약이나 규제가 없으므로 OO 설계에 매우 자유롭다.



What is POJO Framework?

POJO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도록 기술기반을 제공하는 Framework.

1. Spring Framework

엔터프라이즈 기술에만 최소한으로 관여하고 비즈니스 로직을 담당하는 POJO에서는 관여하지 않는다.

2. Hibernate



Spring 의 핵심 기술?

기술과 비즈니스로직을 분리하고 POJO방식의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가능하게 한다는 스프링의 목적을 쉽게 이루려면 스프링과 같은 POJO 프레임워크가 필요하다.

POJO 프로그래밍을 손쉽게 있도록 지원하는 세가지 가능기술(Enabling technology)

(1) IoC/DI (Inversion of Control / Dependency Injection)

IoC/DI 스프링의 가장 기본의 되는 기술이자 스프링의 핵심 개발원칙이다. 나머지 두가지 기술인 AOP PSA IoC/DI 바탕을 두고 있으며, 3대기술은 아니지만 자주 등장하는 템플릿/콜백 패턴의 적용도 IoC/DI 핵심원리다.

(2) AOP (Aspect Oriented Programming)

핵심 관심사를 분리하여 프로그래매 모듈화를 향상시키는 프로그래밍 스타일이다. AOP는 객체를 핵심 관심사와 횡단 관심사로 분리하고, 횡단 관심사를 관점(Aspect)라는 모듈로 정의하고, 핵심 관심사와 엮어서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스프링은 자체적으로 프록시 기반의 AOP를 지원하며, 로깅, 트랜잭션, 보안 이런것들이 전반적으로 처리하는데 사용됨.

(3) PSA (Portable Service Abstraction)

인터페이스가 다른 다양한 구현을 같은 방식으로 사용하도록 중간에 인터페이스 어댑터 역할을 해주는 레이어를 하나 추가하는 방법

댓글 없음:

댓글 쓰기